경기도어린이박물관

INFO
  • YEAR 2025.04
  • PLACE 용인, 경기
  • CLIENT 경기도어린이박물관
  • AGENCY 로커스
  • CATEGORY INTERACTIVE
DIRECTING · 하이로우
PM · 하이로우
DEVELOPE · 하이로우
DESIGN · 하이로우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상설 전시관을 위한 체험형 미디어 콘텐츠 제작

경기도어린이박물관 3층 상설 전시관을 위한 체험형 미디어 콘텐츠 세 가지 — ‘우리 모두 변신’, ‘수리솔 수중 연구소’, ‘찰칵! 지구별 사진관 — 을 제작했습니다.

박물관을 방문하는 아이들이 ‘모두가 공존하는 우리의 미래’를 주제로,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며 생명의 다양성과 연결성, 기후 위기, 그리고 공존의 가치를 자연스럽고 즐겁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 / H1GH-L0W
개발 / H1GH-L0W
3D 모델링 / H1GH-L0W
사운드 / eov

우리 모두 변신!
세상에 하나뿐인 아바타를 만들고, 공생의 숲으로 보내는 체험

‘우리 모두 변신’은 키오스크를 통해 자신의 특성을 반영한 ‘나만의 아바타’를 생성하고, 아바타를 전시장 벽면에 구현된 ‘공생의 숲’으로 보내는 체험형 콘텐츠입니다.

서식 영역, 공생력, 성격에 대한 세 가지 질문을 통해 나의 선택을 반영하며, 이를 바탕으로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생명체를 만들어냅니다.

완성된 아바타는 미래 생명체들이 함께 살아가는 ‘공생의 숲’에 등장합니다.

‘공생의 숲’은 자연을 기반으로 하되, 판타지와 미래적 감성을 더한 공간으로 연출하여,
새로운 형태의 아바타들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제작하였습니다.

8가지 생명체 베이스 모델을 바탕으로, 서식 영역, 공생력, 성격이라는 세 가지 특성 조합에 따라 총 96종의 아바타를 제작했습니다.

각 아바타는 선택한 특성에 따라 외형과 패턴, 색상등이 달라지며
사용자가 선택한 성향에 따라 자연스럽게 개성 있는 아바타가 표출되도록 개발했습니다.

체험 후 출력되는 영수증의 QR코드를 통해 아바타 정보를 받아, 다음 콘텐츠인 ‘찰칵! 지구별 사진관’에서 연속적인 체험이 가능합니다.

수리솔 수중 연구소
기후 위기를 주제로 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수리솔 수중 연구소’는 빔 프로젝터와 터치 센서를 활용한 벽면 인터랙션 콘텐츠로, 사용자가 직접 벽을 터치하며 진행하는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입니다.
유아 중심의 사용자 연령을 고려해 인터랙션 영역이 벽면의 하단에 위치하도록 배치 하였습니다.

미션 #1

미션 #2

미션 #3

총 3단계 미션으로 구성되며, 각 단계는 30초~40초 내외의 시간제한형 게임으로 설계되어 몰입도를 높입니다.

콘텐츠 진행에 따라 얕은 바다에서 깊은 심해로 이동하는데,
이를 표현하기 위해 미션을 수행할수록 배경톤이 밝은 파란색에서 어두운 보라색으로 변화하도록 연출하였습니다.

게임 사이에 1인칭 시점의 수중 라이드 영상을 삽입하여, 심해로 이동하는 여정을 재미있게 연출했습니다.
체험자의 몰입감을 강화하기 위해, 시점의 이동이 다이나믹하도록 3D레벨을 구성하였고, 다양한 종류의 해양생물을 배치하여 재미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찰칵! 지구별 사진관
나만의 아바타와 함께 특별한 기념사진을 남기는 인터랙티브 포토 체험

‘찰칵! 지구별 사진관’은 나만의 아바타와 함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키오스크 기반 체험 콘텐츠입니다.


QR코드를 스캔하여 ‘우리 모두 변신’ 콘텐츠에서 생성한 아바타를 불러오거나, 랜덤으로 아바타를 선택해 체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의 서식 영역에 따라 각각 다른 사진 프레임이 적용되어 더욱 다양한 결과물을 제공합니다.

하늘